Crew Interview

인공지능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AI 엔지니어"

코코네M blog “crew” 코너는 분야 별 직무에 대해 이야기하며, 

크루들의 솔직하고 다양한 ‘코코네M에서의 여정’을 공유합니다:) ✈

코코네M의 여정을 들려줄 첫 번째 크루는 GNOSIS(그노시스) 배준영님입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GNOSIS(그노시스)에서 AI 개발 직무를 맡고 있는 배준영입니다.
GNOSIS에서는 막내로 활동을 하고 있고요. (웃음) 

👩 속해 계신 GNOSIS(그노시스)라는 부서가 처음 들으시는 분들에게는 생소할 것 같은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 그노시스(Gnosis)는 지식을 뜻하는 그리스 단어인데요, 연금술과 마찬가지로 인간처럼 지성을 가진 존재 창조를 추구하는 “영지주의” 단어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저희 팀이 그런 인공지능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 팀 명이 GNOSIS로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 GNOSIS 부서는 어떤 업무와 역할을 진행하나요?

👨‍💻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라는 분야 개발과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는 대화 생성이 가능한 인공지능 개발과 사람의 공감을 일으키고 대화 자체를 이끌어 가기 위한 기술 개발 업무이며, 컴퓨터 비전은 디자인 팀과의 협업 위주의 AI개발 업무입니다.

👩 AI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나요?

👨‍💻 저는 컴퓨터 비전 업무를 통해 디자이너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분들이 아이템을 만들려면 보통 공수가 수시간에서 수십 시간까지도 걸리는데 이 과정에서 대략적인 도안 스케치나 아이디 구상과 같은 공수들을 줄일 수 있도록 생성 모델이라는 인공지능을 도입해서 그 과정들을 줄여나가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휴먼에러나 반복적인 업무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하거나 서포트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맞고 계신 직무의 어떤 부분이 매력적이라고 느끼셨나요?

👨‍💻 ‘인공지능이라는 게 직접적으로 사람을 도와줄 수 있구나’란 부분에서 더 매력적으로 끌렸던 것 같습니다. 

👩 개발자의 입장에서 코코네M이라는 회사는 어떤 경험적, 커리어적인 장점이 있을까요?
다른 기업들과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을까요?

👨‍💻 제가 맡은 업무에서는 이미지 활용을 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많다는 장점이 있고,
무엇보다도 회사의 마인드가 굉장히 도전적입니다. 그래서 다른 회사에서는 시도하지 않는, 실패할 확률이 높을 수 있는 프로젝트들도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죠.


그래서 어디서 시도해 보지 못한 다양한 프로젝트들과 개발을 경험하고 커리어로 쌓아 나갈 수 있다는 게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속해 있는 GNOSIS부서를 자랑한다면?

👨‍💻 저희 부서의 경우 자율성이 뛰어납니다. 회사와 방향성만 맞는다고 하면 자율성이 매우 잘 보장되어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 갈 수 있습니다.


또 그노시스에서 일주일에 한번 진행하는 리서치미팅을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인공지능 관련된 논문이나 시사를 읽고 돌아가면서 발표하고 지식 공유를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성장에 굉장한 도움을 주고 있어서 좋습니다.

업무 외적인 부분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아하는 모임이고 어차피 개인적으로 공부가 필요한데 이 부분을 같이 해 나가면서 아이디어나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습니다.

👩 코코네M을 자랑한다면?

👨‍💻 역시 코크데이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웃음) 저는 주로 오전에는 개인적인 업무(은행 업무)를 보고 오후에는 업무 외적으로 공부 하고싶었던 분야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합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이미지 분야 이외에도 음성 분야나 다른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취미 생활이나 약속은 주말도 있으니 그때 주로 하는 편이고 수요일은 개인 공부와 자기계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조금 뜬금없지만 준영님 MBTI는 무엇인가요?

👨‍💻 원래는 ENTP였어요. 요즘은 코크데이에 나가기 보다는 집에서 자기계발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게 좋아졌는데 그래서인지 몰라도 다시 검사해보니 INTP가 나오더라고요(웃음)

👩 준영님 입사 후 반년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입사 후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나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최근 출범식 시상 때 아이패드를 받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넷O릭스 보는데 잘 활용할 예정입니다.(웃음)

👩 상반기 결산 special 크루로 시상을 하셨었죠?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웃음)

👩 끝으로 코코네M에 앞으로 합류하게 될 미래의 개발자 크루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코코네M은 유능하신 분들이 정말 많아 어려울 때 아이디어를 얻거나 문제 해결을 해 나가는 부분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그분들을 보며 성장 동력도 많이 얻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